고양 푸른학교반디교실 주제탐구수업 "장애통합교육은 필요한가?" > 스토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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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관 고양 푸른학교반디교실 주제탐구수업 "장애통합교육은 필요한가?"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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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고양푸른학교반디교실 조회 150회 작성일 24-03-12 15:39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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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이번 주제탐구 수업의 주제는 "장애통합교육은 필요한가?"이다.

  학교나 센터에서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이 함께 수업을 받으며 좋았던 일, 불편했던 일들을 이야기 해보며 서로 이해해야 할 부분은 무엇이고, 배려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, 모두가 조금 더 행복한 생활을 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를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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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장애통합교육이란?

  특수교육 학생을 일반 학교에서 장애유형이나 장애정도에 따라 차별하지 않고 비장애 또래 학생들과 함께 가르치는 교육


2. 장애통합교육의 현황

  지적장애, 자폐성 장애, 발달장애 아동이 76% 정도 차지


3. 장애 통합교육 찬성의견

 - 통합교육은 장애 학생들의 장애 극복과 사회성 기르기에 도움이 된다.

 -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함께 생활하며 서로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기를 수 있다.

 - 장애 학생들이 따돌림을 피해 특수교육기관에서 자란다면 사회에 적응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진다.


4. 장애통합교육 반대의견

 - 수업 중 장애 학생의 돌발 행동으로 학습 분위기를 흐릴 수 있다.

 - 장애 학생들은 비장애 학생들 사이에서 차별로 인한 소외감과 부담감을 느낄 수 있다.

 - 장애인 배려 시설이 충분치 않는 상황에서는 비장애 학생들과 선생님의 협조를 이끌어내기 어렵다.


5. 결론

장애는 누가 선택한 것도, 계획한 것도, 잘못한 것도 아니다. 그냥 길거리에서 누군가와 부딪히듯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일이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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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◆ 드라마 "이상한 변호사 우영우", 영화 "그것만이 내 세상"을 부분 별로 시청하며, 

  장애 아동을 이해하는 마음이 얼마나 소중하고 귀한 마음인지를 깨닫게 되는 귀한 시간이었다.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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